뱅갈 고양이는 대형 포유류인 사자와 호랑이, 표범과 비슷한 무늬를 가진 아름다움 고양이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뱅갈 고양이의 유래와 특징, 성격과 양육에 대한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뱅갈 고양이의 유래
뱅갈 고양이는 2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오래된 고양이 종으로 인도지역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 사람들과 함께한 이 고양이는 그 특유의 아름다운 무늬와 사랑스러운 성격, 그리고 인간에 대한 강한 유대감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반려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종입니다. 2000년의 역사는 고고학적인 발견으로 증명이 되었고 그 오랜 시간을 함께 해왔다는 각종 문헌에 등장하여 그 의미가 있습니다.
2. 외형과 특징
무엇보다도 가장 큰 특징은 그 아름다운 무늬입니다. 인도 서부지역에서 발생한 뱅갈 고양이는 빛나는 짙은 갈색무늬와 황금색 혹은 주황색의 동그란 반점이 특징입니다. 소형 포유류이지만 대형 포유류인 사자와 호랑이, 표범의 무늬같이 선명하고 짙은 무늬를 가지고 있어 외형적인 아름다움이 너무나 좋습니다. 귀가 크고 뾰족하며 일반적으로 4~7kg의 몸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호기심이 많고 활동량이 많습니다. 이에 활동량을 만족할 수 있는 외부환경과 놀이를 통하여 활동량을 충족시켜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뱅갈 고양이의 재미있는 성격이 발견되기도 하며 지능이 뛰어나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도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으며 작고 동그란 모양의 머리와 깊은 눈동자는 카리스마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며 반려인에 대한 깊은 충성도와 사랑을 가지고 있기에 그 모습은 더욱더 사랑스럽습니다.
3. 성격에 따른 접근방법
뱅갈 고양이는 높은 지능과 호기심으로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배우고 따라 하기를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러한 점은 인간을 비롯한 다른 동물들과도 잘 지낼 수 있는 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활발한 성격의 뱅갈 고양이는 넘치는 활동량과 에너지로 충분한 활동공간과 놀이, 그리고 운동을 필요하기 때문에 반려인의 경우에는 이러한 성격을 파악하여 각종 놀이 기구를 이용한 놀이와, 산책 등을 통하여 유대관계를 높이고 친밀감을 더욱더 높일 수 있습니다. 반려인에 대한 사랑이 깊어질수록 더욱더 행복한 반려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뱅갈고양이는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반려인의 관심이 떨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스스로 고독해지고 우울해서 스트레스가 커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혼자 오랜 시간을 보내지 않게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양육 시 신경 써야 하는 점
뱅갈 고양이를 키움에 있어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한 면역계를 가진 뱅갈고양이이기에 조금만 신경을 써 준다면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청결환 환경의 유지와 충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화장실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발밑과 손톱의 상태, 눈과 귀의 모습, 이빨의 상태를 눈으로 관찰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접종을 비롯한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털의 관리도 중요합니다. 단모종이지만 많은 털을 가지고 있기에 매일 빗질을 하여 죽은 털을 빼내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피부자체의 질병에 노출되어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균형 잡힌 사료의 공급으로 비만의 위험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사료를 주어야 하고 적절한 사료양의 조절로 건강을 유지하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비만관리를 하는 것에는 충분한 운동과 놀이도 필요합니다. 충분한 활동량의 보장을 위해 적절한 공간이 필요하며 그 공간에서의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낮추며 반려인과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잘 숙지함과 동시에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등으로 뱅갈고양이의 양육에 신경을 쓴다면 건강하고 사랑스러운 뱅갈고양이와의 행복한 반려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