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대형견인 그레이하운드를 소형화한 견종으로 작지만 대형견의 늠름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의 특징과 훈련난이도, 지주질환과 잠복고환 등의 질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20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소형 견종입니다. 중세 유럽에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이태리와 프랑스, 영국의 귀족들에게 인기를 얻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귀족들은 개를 소형화하여 소유하는 것이 귀족들의 지위를 상징하는 의미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인기 있게 되었으며 르네상스 시대에 유명 화가와 귀족들의 작품에서 종종 나타남으로써 예술, 문화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사냥개로써 활동하기도 하였으며 빠른 달리기와 뛰어난 시각을 통해 주로 토끼를 사냥하였습니다. 대형견인 그레이하운드를 소형화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그 특유의 다정함과 장난기 많은 모습으로 19세기와 20세기를 거치면서 가정용 견종으로 서서히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이들은 반려인에게 믿음직한 친구이자 가족이 되어 현대에 이르러서도 가정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특징과 훈련난이도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고요하고 아름다운 외모로 사랑받는 품종입니다. 얇고 부드러운 털로 덮인 세련된 몸매가 돋보이며, 가늘고 긴 다리는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키는 33~38cm, 몸무게는 3~6kg으로 보통 형성되며 털의 색은 여러 가지이나 회색과 푸른색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작은 체격 덕분에 신속한 움직임과 놀라운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의 머리는 가늘고 길며, 조각처럼 완벽한 얼굴은 이 동물에게 독특한 매력을 선사합니다. 대체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협업이 가능하고, 민첩성, 속도가 뛰어납니다. 가볍게 구부러지고 길게 펼쳐진 귀는 감정과 상태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뒷다리가 구부러져 있는 모습은 언제든 점프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기량이 좋은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좁고 깊은 흉곽과 얇은 허리의 S자형 체형과 회색의 털을 가진 모습에서 냉철함과 신속하다는 생각을 저절로 가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멋진 외형과 아름다움이 모두 갖춰진 품종으로, 세련되면서도 강인한 외형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사랑스럽고 마음씨 좋은 개로 우아한 외모만큼이나 훌륭한 성격을 지녔습니다. 주인과 가족을 매우 사랑하며 충성심이 강해 애정을 갈구하는 편입니다. 주변의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는 사회적인 성격을 지녔으며, 적절한 사회화 훈련을 통해 다른 개들과 어우러지도록 가르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집중력이 낮아 애견훈련에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훈련 시에는 많은 칭찬과 적절한 보상(간식)으로 집중도를 유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차분한 가정이나 작은 공간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성품을 가졌습니다. 매일 꾸준한 걷기와 적당한 운동으로 활동성을 만족시키면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용이합니다. 그러한 뛰어난 성격 덕분에,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도시나 전원 어디서든 살기 좋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치주질환 골절 잠복고환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의 건강을 위해 치주질환, 골절과 잠복 고환등을 질병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머리에 비해 큰 이빨을 가지고 있어 치아사이가 조밀합니다. 또 잘 짖는 견종도 아니기에 음식물이 치아사이에 끼기 쉽고 침 분비도 적어 다른 견종에 비해 치주 질환 발생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뼈가 얇기에 골절에 취약합니다. 특히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 요골과 척골골절이 흔한 편입니다. 그 시기에는 점프하는 행동이나 높은 곳에서 뛰는 행동은 자제시켜 주시고 미끄럽거나 단단한 바닥도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잠복 고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강아지는 태어날 때 고환이 복강에 있다가 생후 35일 이내 고환이 점차 하강하여 음낭 안으로 들어가는데 이때 하강이 완전하게 일어나지 못한 것을 잠복고환이라고 합니다. 보통 생후 6개월 내로 고환이 내려오지 못하면 진단을 내리며 외과적 수술을 통해 건강상태를 유지시켜 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탈리안 그레이하운드는 규칙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한 상태를 확인하며 주기적으로 수의사와 만나 건강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